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ㅌ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 moves | result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나의 풀이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board, moves):
ans = 0
picked = []
for move in moves:
x = move - 1
for i in range(len(board)):
if board[i][x] != 0:
picked.append(board[i][x])
board[i][x] = 0
break
picked_q = deque(picked)
stack = []
stack.append(picked_q.popleft())
while picked_q:
bottom = picked_q.popleft()
if stack[-1] == bottom:
stack.pop()
ans += 2
else:
stack.append(bottom)
return ans
풀이법 및 코드 설명
알고리즘 공부하기 전엔 이런걸 도대체 어떻게 풀지 했는데, 막상 지금 풀어보니 생각보다는 해답을 생각해내기 쉬웠다.
BFS나 DFS 탐색 문제에서처럼 0이 아닌 수를 만날 때까지 board를 돌고, 0이 아닌 수를 만나면 해당 수를 뽑혔다는 의미인 picked라는 리스트에 추가해준 후, 그 자리는 이제 비었으므로 0으로 바꿔줬다.
그렇게 모든 move를 돌고 나면 picked에 뽑힌 인형이 차곡차곡 쌓여있다.
문제는 picked에 뽑힌 인형 중 겹치는 2개의 인형이 터지는 것을 어떻게 구해줄 것인가였다.
조금 고민하다가 picked를 deque로 만든 후, popleft()를 해서 새로운 스택에 쌓으며 동일한 인형이 나올 시 pop()을 해주고 갯수를 더해주는 방식을 사용하여 풀었다.
하지만, 테스트 케이스 11개 중 1번을 통과하지 못했고, 원인을 찾아보니 터지는 인형의 갯수를 세어주는 작업에서 stack[-1]에 오류가 발생했다.
만약에, 뽑힌 인형이 하나도 없고, 따라서 처음에 스택에 들어간 값이 없다면 stack[-1]은 오류를 일으키게 될 것이다.
while picked_q:
bottom = picked_q.popleft()
if len(stack) == 0:
stack.append(bottom)
elif stack[-1] == bottom:
stack.pop()
ans += 2
else:
stack.append(bottom)
따라서 스택이 비어있는지 확인하는 분기문을 하나 추가해주었고, 비로소 모든 테스트케이스를 통과할 수 있었다.
다른 사람의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picked = []
ans = 0
for move in moves:
x = move - 1
for i in range(len(board)):
if board[i][x] != 0:
picked.append(board[i][x])
board[i][x] = 0
break
if len(picked) > 1:
if picked[-1] == picked[-2]:
picked.pop()
picked.pop()
ans += 2
return ans
사실, 애초에 나처럼 모든 인형을 뽑은 후에 갯수를 구해주는게 아니라 인형을 뽑으면서 확인해줄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한다.
인형을 옮기고나서 picked의 -1번째, -2번째 값이 일치한다면 두 개의 값들을 모두 pop() 해주고 갯수를 더해줌으로써 move와 함께 갯수 세는 작업까지 완료해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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