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 stages | results |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나의 풀이
def solution(N, stages):
answer = {}
allplayers = len(stages)
for stage in range(1, N+1):
if allplayers != 0:
notclearplayers = stages.count(stage)
failrate = notclearplayers / allplayers
answer[stage] = failrate
allplayers -= notclearplayers
else:
answer[stage] = 0
return sorted(answer, key = lambda x: answer[x], reverse=True)
초심자인 나에게 꽤 가혹했던 문제였지만 구글링 후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참고하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코드.
우선 실패율을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 전체 플레이어 로 미리 잡아놓고, stages 리스트에서 count를 써줌으로써 각 스테이지에 머물러 있는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들을 알아냈다.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매번 for문을 돌 때마다 allplayers를 갱신해줘야 한다는 것!
그 후, {stage : failrate}의 딕셔너리 형태로 저장 후 lambda함수를 써서 각 딕셔너리 값들을 리턴해주었다.
느낀 점
lambda를 다시 공부할 것
문제를 읽고 감이 안 잡힐때는 정의할 수 있는 변수들(여기서는 실패율)을 먼저 정의해두고 시작하자.
그 과정에서 뭔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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