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제한 사항
- 숫자 N: 1 이상 10억 이하의 자연수
- 숫자 K: 1 이상의 자연수
입출력 예
N | result |
5 | 2 |
6 | 2 |
5000 | 5 |
나의 풀이
def solution(n):
answer = 0
while n != 0:
a, b = divmod(n,2)
n = a
if b == 1:
ans+=1
return answer
문제보고 이건 무조건 순간이동해서 가는게 좋은거 아닌가? 하고 덤볐다가 무언가 예외가 발생할 것 같아서 꽤 헤맸다. 처음 생각한 로직은 첫 번째 K=1 만큼 이동하고, 그 후부터는 계속 순간이동으로 이동하다가 N을 넘어가기 전에 나머지 값들을 K만큼 이동하는 게 맞겠다 생각했다. 하지만 입출력의 N=6일 경우부터 내가 생각한 로직이 틀렸음을 알았다.
내 로직에 따르면, N=6일 때도 첫 번째 K=1 만큼 이동 후, 순간이동으로 2, 4 까지 이동 후 나머지 2만큼의 거리를 K로 이동해야겠지만, 그렇게 되면 건전지를 3만큼 써버리게된다. 하지만 처음에 K=2 만큼 이동 후, 순간이동을 두 번하게 되면 6에 도착해 최종적으로 건전지를 2만큼 써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내 생각이 틀렸음을 알고 한참동안 고민하다가 역순으로 가는 방법이 생각났다. 즉, 0~6으로 가는 게 아니라 6~0으로 거꾸로 내려오는 것이다. 주어진 n을 0이 될 때까지 2(순간이동을 했을 경우)로 나누어주고, 그 과정에서 나머지가 1, 즉 홀수가 나오게 되면 그 때마다 K=1만큼 이동해주는 방식이다. 사실, 처음에는 divmod 함수를 몰라서 코드가 조금 지저분했었지만 구글링 후 훨씬 더 간결하게 코드를 쓸 수 있었다.
느낀 점
수는 오름차순도 있고 내림차순도 있다!
a, b = divmod(n, m) : n을 m으로 나눈 후의 몫과 나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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